이전에 유닉스를 배운 적이 있어서 복습하는 느낌으로 빠르게 정리하자.
0. 간단한 리눅스 환경 구축하기
일단 리눅스를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보자.
1. Code On Web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 가입을 한다.(codeonweb.com)
2. 로그인을 하고 실습에 들어간다.
3. 실습부분에서 언어를 shell로 바꾸면 웹에서도 리눅스 환경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시작한다.
1. 디렉토리와 파일
먼저 디렉토리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윈도우에서 쓰는 폴더라고 생각하면 좋다. 그 폴더안에는 여러가지 파일이 존재할 수 도 있고 비어있을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리눅스 환경은 명령어를 입력하여 시스템을 다루는 환경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시스템을 제어한다. 이를 GUI(Graphic User Interface)라고 한다. 그렇다면 리눅스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관리하기 때문에CLI(Command line interface)라고 한다.
그리고 리눅스는 현재 내가 위치해있는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명령어가 실행된다. 즉, 내가 위치해 있는 디렉토리 파일을 대상으로 명령어가 실행되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pwd
현재 내가 어디 디렉토리에 위치해 있는가 확인하는 명령어이다. pwd라는 명령어를 치면 현재 내가 어떤 디렉토리에 위치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명령어를 치고 나서 /home/ubuntu라는 라인이 나왔다고 치자. 이를 어떻게 해석하냐면 home 안에 있는 디렉토리 중에 ubuntu라는 디렉토리 안에 위치해있다는 뜻이다. 디렉토리 차이를 구분할 때, /를 사용한다.
ls(list)
현재 위치에 있는 디렉토리의 파일을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ls -l
현재 위치하고 있는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디렉토리의 속성까지 자세하게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 여기에서 -l은 파라미터라고 한다. 여러가지 파라미터들이 존재한다. 파라미터를 붙이는 것은 동작하는 방법을 바꾼다고 말할 수 있다.
mkdir
make directory 라는 뜻으로 새롭게 디렉토리를 만드는 명령어이다.
touch
비어있는 파일을 만드는 명령어이다. 원래는 vi 편집기를 사용해서 만들기도 한다. 그냥 임의로 파일을 만들기 위해 쓴 것이다. 중요하지는 않다.
cd(change directory)
디렉토리간에 이동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cd 디렉토리 이름' 을 치면 그 디렉토리로 이동하게 된다.
여기에서 만약에 부모 디렉토리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면 2가지 방법이 있다.
1. cd 절대 경로를 사용한다. 절대 경로 (어디에 있던간에 고정되어있다.)
2. cd ..을 사용한다. ..는 상대 경로로 현재 머물고 있는 부모디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2가지 개념이 나온다.
1. 절대 경로: 말 그대로 어디에서 이 경로를 사용해도 절대 바뀌지 않는 경로이다.
2. 상대 경로: 상대적으로 내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에 따라서 부모 디렉토리가 바뀐다. 즉, 상대적이다.
rm
remove 라는 뜻으로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다. 하지만 디렉토리는 삭제가 안된다. 왜?(디렉토리를 삭제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위험하기 때문이다)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rm -r을 사용해야한다.
해당 명령어에 대해서 자세하고 알고 싶으면 rm --help를 사용하면 그 명령어의 도움말이 나온다.
내가 모르는 명령어를 찾아내는 방법. 검색 구글링이다.
cp 파일을 복사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cp (복사할 파일) (목적지_파일위치_파일이름)
mv 파일의 위치를 옮기는 것이다. 혹은 파일의 이름을 바꿀때 사용한다.
sudo (super user do)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들은 다중 사용 시스템이다.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개의 사람들이 나눠서 사용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사회가 생기고 여러가지 문제가 생긴다. 그 중에서 권한이라는 개념이 나왔다. 내 파일을 다른 사람이함부로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를 관리하는 super user, root user이라고 하는 유저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이런 개념을 미리 알아두고 나중에 더 자세하게 가자!
파일을 만들고 편집하는 방법!
운영체제에서 파일은 정보를 저장하는 수단이고 디렉토리는 파일을 정리정돈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보면 된다!
파일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vi편집기, nano 편집기가 있다.
nano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편집기 화면이 나온다. 나는 vi 편집기를 사용한 적이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생략하자! vi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그러니 vi 편집기를 나중에 정리하자. 지금 정리하는 것은 리눅스에 대해서 전반적인 것을 빠르게 정리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패키지 매니저
처음 듣는 부분이다. 한번 자세히 정독해서 들어보자.
패키지라는 것은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 앱같은 것이 패키지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이런 패키지와 같은 것을 사용해서 여러가지 일들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럼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것은 ls, mkdir 과 같은 것도 패키지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패키지 매니저는 apt와 num 이 있다. apt와 num은 비슷하다. 먼저 apt를 확인하자.
a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pt의 최신 상태 소프트웨어 목록을 업데이트 해야한다.
1. sudo apt-get update를 해서 내가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목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2. apt-cache search htop을 하면 htop이라는 프로그램이 현재 있는지 확인해준다.
3. apt-get에서 엔터를 치면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 지 보여주는 메뉴얼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패키지 매니저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지 않은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리눅스에서 명령어 기반 환경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다.
gui에서는 그냥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명령어 시스템에서는 어떻게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가?
wget을 통해 url을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wget (다운로드 주소)를 하면 다운로드가 된다.
wget -o 파일 이름 다운로드 주소 순으로 치면 파일이름을 새로 지정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미지 혹은 파일을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git을 사용하는 방법
버젼 관리 시스템에 카테고리에 속하는 프로그램중에 하나이다
버전관리 시스템이란?
프로그램을 만들 때 여러가지 개선, 변경사항들을 기록해서 과거에 어떤 상태를 분석하거나 과거의 상태로 현재의 상태를 돌리거나, 백업하거나 여러 프로그래머들이 협업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한다.
git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git clone (오픈소스 프로젝트 파일) 파일들을 내 컴퓨터에 복제하는 것이다.
git clone (오픈소스 프로젝트 파일) 디렉토리 파일 이름
이라고 하면 디렉토리 파일 이름안에 오픈소스 프로젝트 파일을 복제하는 것이다.
git clone이라고 사용하면 오픈 소스 파일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까지 해서 리눅스 기초 부분이 끝났다. 실제로 알고 있는 부분들이 많아서 간단히 정리만 할 것이다.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사용자 (0) | 2021.02.24 |
---|---|
리눅스: 프로세스와 실행 (0) | 2021.02.23 |
리눅스: 디렉토리 (0) | 2021.02.22 |
리눅스: 쉘 (0) | 2021.02.22 |
리눅스 IO Redirection1 (0) | 2021.02.21 |